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율신경계의 기능은 뭘까? 관련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자율신경계의 기능은 뭘까?

자율신경계는 심장박동수, 혈압, 소화, 호흡과 같은 신체의 불수의 기능을 조절하는 말초신경계의 한 부분입니다. 그것은 자발적인 움직임과 감각 입력을 조절하는 체신경계와 반대로 작용하면서, 신체의 많은 내부 기관과 기능에 대한 조절 시스템으로 작용합니다. 자율신경계는 크게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로 나뉩니다. 교감신경계는 신체 활동이나 스트레스를 위해 신체를 준비시키는 "싸움이나 도피" 반응을 담당합니다. 그것은 심박수와 혈압을 증가시키고, 동공을 확장시키며, 소화를 감소시킵니다. 반면 부교감신경계는 '휴식과 소화' 반응을 담당해 몸의 기능이 느려지고 에너지가 절약됩니다. 그것은 심박수와 혈압을 낮추고, 동공을 수축시키며, 소화를 촉진합니다. 자율신경계는 또한 때때로 "제2의 뇌"라고 불리는 장 신경계인 세 번째 가지를 포함하는데 소화를 조절하고 중추신경계와 소통하는 위장 내 뉴런의 복잡한 네트워크입니다. 자율신경계의 기능 장애는 비자발적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자율신경장애,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군인 자율신경장애 등 다양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어지럼증, 실신, 비정상적인 발한, 위장 문제가 포함됩니다. 자율신경계는 말초신경계의 한 부분으로 신체의 기관과 분비선의 기능을 조절합니다. 비자발적인 신체 기능을 조절해 신체 내부 균형인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교감신경계는 신체의 "싸움 또는 도주" 반응을 담당합니다. 활성화되면 심박수와 혈압을 증가시키고, 동공을 확장시키며, 비필수 장기에서 근육으로 혈류를 전환시켜 신체 활동을 준비시킵니다. 교감신경계는 또한 체온을 조절하고, 땀을 흘리거나 떨게 하며, 부신으로부터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 것에 관여합니다. 반면 부교감신경계는 신체의 '휴식과 소화' 반응을 담당합니다. 활성화되면, 그것은 심박수와 호흡을 느리게 하고, 동공을 수축시키며 소화와 제거를 촉진합니다. 부교감신경계는 또한 성적 흥분을 조절하고 방광과 장 기능을 조절하는 데 관여합니다.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 모두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함께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심박수를 증가시킬 때, 증가된 활동의 필요성이 지나면  부교감신경계가 동시에 활성화되어 심박수를 느리게 합니다. 이러한 섬세한 균형은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과 균형유지에 중요합니다. 자율신경계의 기능 장애는 고혈압, 심장질환, 위장장애, 자율신경장애 등 다양한 의학적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 대한 치료는 스트레스 관리 기술, 식단 및 운동과 같은 자율신경계의 기능 또는 생활 방식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치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자율신경계는 심장박동수, 혈압, 소화, 호흡과 같은 신체의 비자발적인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율신경계에는 정상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율신경장애: 이것은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손상의 일종입니다. 당뇨병, 알코올 중독, 특정 자가면역 질환과 같은 몇 가지 근본적인 조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어지럼증, 실신, 소화장애, 심박수와 혈압의 변화 등이 있습니다. 2. 자율신경 실조증: 자율신경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어지럼증, 피로감, 두근거림, 체온조절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 파킨슨병과 같은 몇 가지 근본적인 조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자세정직성빈맥증후군 : 일어설 때 자율신경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아 어지럼증, 어지럼증, 심박수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일종의 자율신경 실조증입니다. 4. Vasovagal syncope: 자율신경계가 감정적 스트레스나 통증 등 특정한 유발요인에 과민반응을 일으켜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고 실신하는 질환입니다. 5. 호너 증후군: 눈의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눈꺼풀이 처지고 동공이 작아지며 얼굴 한쪽에 땀이 부족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희귀 질환입니다. 6. 다중 시스템 위축: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어지럼증, 삼키기 곤란, 방광 및 장 기능의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희귀하고 진행성 질환입니다. 자율신경계 상태에 대한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과 특정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그것은 생활방식의 변화, 약물치료 또는 물리치료나 바이오피드백과 같은 다른 치료법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